수냉식쿨러 Corsair H시리즈는 일체형 수냉시스템이라 설치가 간편하고 성능도 괜찮은 편 입니다. 비교적 저렴하게(?) 수냉식의 맛을 볼 수 있는 솔루션이기도 한데요 케이스 내부에 설치할 경우 보통 흡기식으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부 케이스에서 공간상의 제약으로 설치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기존 케이스에 140mm팬이 달려 있을 경우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변환브라켓을 이용하여 설치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봤습니다.
▲검정색 5T 아크릴을 이용했으며 보시는 것 처럼 내부홀을 라지에타 방열판 크기에 최적화 시켜서 커팅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원형으로 뚫을 생각이었는데 이게 더 효율성이 좋을것 같아서 사각형으로 뚫어줬습니다.
▲먼저, 라지에타와 브라켓 고정은 파워서플라이 고정할때 흔히 사용되는 볼트를 이용합니다.
▲단차가공을하여 머리가 튀어나오지 않도록 안쪽으로 고정되도록 커팅해 줬습니다.
▲4개의 파워서플라이 고정용 볼트를 이용하여 라지에타에 브라켓을 고정시켜 본 모습입니다.^^
▲브라켓과 140mm팬의 고정은 팬구입시 들어가 있는 볼트를 이용합니다.
▲장착모습입니다.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빨아 드려야하기 때문에 팬의 방향을 흡기식으로 붙여줬습니다.
▲120mm팬은 기존 동봉되어 있는 볼트를 이용하면 되겠죠.
이렇게해서 140mm팬에 120mm라지에타를 장착할 수 있는 변환 브라켓을 만들어 봤습니다. 별 어려움은 없는데요 아무래도 볼트의 머리가 안으로 들어가게 단차가공을 해야하는게 조금 성가실 뿐이겠죠.^^
아,,,,,,,,이거구나..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