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비밀시리즈가 되어버렸네요.^^;
오늘은 정밀측정기구 버니어캘리퍼스(일명 노기스)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버니어캘리퍼스는 외경,내경,깊이,높이등을 정밀측정할 수 있는 기구입니다. 수치측정시리즈는 버니어캘리퍼스가 마지막 입니다. 자 그럼 같이 보실까요?
버니어캘리퍼스의 모습입니다. 요즘은 디지털캘리퍼스가 나와서 수치측정을 하면 숫자로 표시를 해주지만 워낙 비싸서 저는 예전에 구입했던 이녀석을 계속 쓰고 있습니다. 이녀석 구입한지도 벌써 10년이 넘어가고 있는데 아직도 짱짱합니다. 제일 유명한 제품은 Mitutoyo 제품이고요 저도 이녀석을 쓰고 있습니다. 시중에 가짜도 많으니 조심하세요.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니다. 오른쪽 빨강원안에 150mm라고 써 있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버니어캘리퍼스는 150mm까지만 측정이 가능합니다. 측정할 수 있는 길이가 길어질 수록 비싸고요 디지털캘리퍼스는 더 비쌉니다.
이런식으로 입을 벌려서 수치를 측정하게 됩니다.
빨강색원안에 0.05mm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이건 버니어캘리퍼스로 소수점 0.05단위까지 측정이 가능하다는 얘기 입니다. 상당히 정밀하게 측정이 가능하지요.
위쪽에 보시면 소형일자드라이버로 돌릴 수 있는 두군데가 있습니다. 여기는 캘리퍼스를 쓰다보면 입을 벌릴때 뻑뻑하게 벌릴 것인지 쉽게 벌릴 것인지 조절해 주는 곳입니다. 사용자가 편하게 쓸 수 있는 느낌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왼쪽으로 돌리면 푸는거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쪼이는 거겠죠. 가운데 있는 손나사는 벌어진 입을 완정히 고정할때 사용하는 고정나사입니다.
일반적인 외경수치 측정하는 모습니다. 입이 큰쪽으로 사진처럼 측정하시면 됩니다. 수치를 보니 외경 44mm이네요.
위쪽 입이 반대로 되어있는 부분이 내경을 젤때 사용하는 곳 입니다. 사진처럼 내경안쪽에 입을 딱 붙여서 측정하면 됩니다. 눈금을 보니 40mm이군요.
버니어캘리퍼스에는 측정할 수 있는 곳이 또 있습니다. 꽁무니에 보면 툭 튀어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진에는 이해하기 쉬우시라고 요렇게 표현해 놨지만 보통 자로 측정할 수 없는 좁은 곳의 깊이를 측정할때 이런식으로 꽁무니 부분을 내려서 측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버니어캘리퍼스에는 측정할 수 있는 부분이 한군데 또 있습니다. 어디일까요?
바로 이부분 입니다. 이부분도 높이를 측정할때 사용됩니다.
이런식으로 평평한 곳에서 높이를 측정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일정한 간격을 젤때 이부분을 많이 사용합니다.
자 그럼 제일 중요한 수치 읽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버니어캘리퍼스에서 수치 읽는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소숫점 0의 자리와 위 눈금이 만나는 곳의 숫자를 읽으면 됩니다. 사진상으로는 10mm에 아래눈금0이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으니 10mm이군요.
그럼 이런경우에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아래쪽 0있는곳이 위 눈금 10과 11사이에서 애매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충 10.몇인것 같은데요. 이럴때는 아래 눈금0부터10까지의 눈금중에 위 눈금과 일직선으로 일치하는 곳이 있습니다. 사진상으로 7과8사이에 있는 선이 위에 눈금과 일치하는군요. 사진 그대로 읽으면 10.75mm가 정답입니다. 먼저 위에 큰눈금의 숫자를 읽고 아래쪽 작은눈금의 일치하는곳 숫자를 읽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오늘의 문제입니다. 위 사진의 정확한 수치는 몇으로 읽어야 할까요?
정답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달아주세요.^^ㅎㅎ
이렇게해서 버니어캘리퍼스의 비밀까지 알아봤습니다. 튜닝을 하며선 수치측정은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정확하게 기구를 알고 사용하신다면 튜닝하실때 좀 더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줄자,쇠자,버니어캘리퍼스 3총사 정도는 구비하고 계시면 좀더 즐거운튜닝생활이 되실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날로그가 쓰다보면 더 정확하다고 하더군요 ㅎㅎ
정답은 15.65 아님 말구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