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웍스입니다.
오늘은 튜닝가이드 기초편으로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줄자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혹시 줄자 앞에 달려 있는 ㄱ자고리가 왔다갔다 흔들 거리는거 이상하게 생각해 보신적 없으신가요?
저는 처음 줄자 구입 후 고리가 흔들 거려서 망가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줄자에도 오묘한 진리가 숨어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그부분을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아시는 분은 패스해주세요.
이글은 기초편 이거든요.^^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줄자입니다.
오늘 알아볼 부분은 바로 ㄱ자고리부분 입니다.
집에 혹시 줄자 있으신 분들 ㄱ자고리 부분을 앞,뒤로 잡아 당겼다 밀었다 해보세요.
유격이 있나요?
안움직이면 그 줄자는 하자가 있는겁니다. 움직여야 정상입니다.^^
정확하게 1mm의 유격이 있습니다.
왜 이렇게 움직이게 해 놨을까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해 되셨나요?
줄자를 사용할때 보통 ㄱ자고리 부분을 걸거나 밀거나 하면서 길이를 측정하게 되는데요 이 고리부분이 걸때와 밀때 1mm의 차이점이 생기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고리가 움직일 수 있도록 유격을 둔 겁니다.^^
여러분의 집에 있는 줄자도 다 한번씩 확인해 보시고요 안움직이는 줄자가 있다면 하자가 있는 겁니다.
튜닝의 시작은 정확한 수치측정 입니다.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을 하느냐에 따라서 튜닝의 퀄리티 차이가 생긴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줄자는 중요한 측정도구이니 잘 알고 사용 하신다면 여러분들의 튜닝생활에 좀더 유익하지 안을까해서 이 야밤에 급하게 써 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는 쇠자의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쇠만큼의 유격이 있는 것이군요.ㅎ 저는 그냥 아무 생각없이 쓰곤 했었네요. 잠시 생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글입니다.
이런 글은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네이버 메인에 떠야하는데 말입니다.ㅠ- 오픈캐스트 연동이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ps. 이런 야심한 밤에 글이 올라와 있어서 놀랬습니다.ㅎ 컴퓨터 살린 기념으로 밤새 달려주시는 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