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넥서스 기준으로 기기를 루팅해서 최종적으로 커스텀롬 올리는 것 까지의 과정소개 입니다.
오늘은 첫번째 시간으로 커스텀롬 올리는 과정에서 필요한 용어들 정리해 보겠습니다.
루팅:기기의 관리자권한을 얻기 위한 일체의 작업
-모든 기기들은 사용자가 함부로 기기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Lock이 걸려있는 상태로 출고가 됩니다. 개인사용자가 커스텀롬을 올리기 위해서는 기기의 Lock상태를 Unlock상태로 만들어줘야 하며 이 과정을 루팅이라고 합니다.
리커버리모드:백업과 복구를 할 수 있는 선택과정
플래싱(롬업):Unlock상태의 기기에 커스텀롬을 설치하는 과정
-리커버리모드에서 커스텀롬을 기기에 설치하는 과정을 플래싱한다라고 말합니다.
부트로더:부팅을 뭘로 할 것인지 선택하는 일체의 작업
CWM(ClockWorkMod):리커버리모드의 일종으로 백업,커스텀롬설치,초기화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
-TWRP / ClockworkMod / ClockworkMod Touch 등이 있습니다.
커펌:Custom Firmware 의 약자
-구글의 안드로이드OS는 오픈소스입니다.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개인사용자들이 만들어 올린 비공식 펌웨어를 총칭해서 커펌이라고 부릅니다.
Full wipe(풀와입):기기의 상태를 초기화 시켜주는 과정
-커스텀롬이나 커널을 설치할때 전에 설치되어 있던 롬이나 커널을 깨끗히 제거하여 새로 설치되는 롬이 꼬이지 않도록 기기의 상태를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개념입니다. 보통 wipe cache partition , wipe dalvik cache , wipe data / factory reset 3과정을 거치는 것을 풀와입한다라고 합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