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하면 만든다!!! 직소테이블
안녕하세요. 웍스입니다.
전부터 목공작업할때 직소테이블이 필요했는데요 마침 테이블 상판을 득템해서 바로 만들었습니다. 같이 보시죠.
▲길가에 버려져있던 책상 상판을 보고 이거다 싶어서 가져왔습니다. 상태를 보니 한쪽이 완전히 박살이 났지만 상판 표면은 깨끗해서 제가 원하는 상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래 계획은 MDF를 이용해서 박스형태로 만들려고 했는데요 그냥 간단하게 주워온 상판과 목공용 작업대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 볼려고 합니다. 그리고 원형톱도 같이 장착하려고 했는데요 구조적으로 공간이 않나와서 직소만 달기로 했습니다.
▲도면을 치고 CNC에서 커팅작업을 해줍니다. 저번에 만들었던 집진통 덕분에 먼지 않날리니 좋군요.ㅎㅎ
▲직소를 테이블에 어떻게 고정할지 고민을 했는데요 직소 바닥에 볼트구멍도 없고해서 고민고민하다가 직소 다리 구조가 'ㄴ' 로 되어 있어서 여기에 판조각을 맞게 끼워넣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직소다리 고정용 부품을 만들어줘야 겠지요.
▲주워온 상판을 잘라서 만들었는데요 두께가 16mm라서 이정도로는 약할 것 같아서 2장을 겹쳐서 만들어 줬습니다. 목공용 본드로 접착해서 하루정도 말렸습니다.
▲볼트고정용 구멍도 뚫어주고요
▲만들어진 부품들을 이용해서 직소를 테이블에 고정해 줍니다. 직소날 구멍도 뚫어줬습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판을 뒤집어서 작업대에 끼워주고 고정해 줍니다.
▲테스트로 MDF 12T판을 커팅해 봤는데 잘 되네요. 직소가 속도조절도 가능하고 집진도 가능해서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버려진 상판과 작업대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직소테이블을 만들어 봤습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