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제목과 같습니다.
이유는 앞으로 시작할 수냉시스템에 적용하려고요.
제가 오버클릭은 안할겁니다만 그래도 cpu와 그래픽카드 온도를 관리하는게 목적인데
기존의 온도센서를 이용하면 일단 장착하는데 불편하고 또 유지보수하는데도 많이 불편합니다.
그리고 부착위치를 잘못잡을수도 있고 또 부착한것이 떨어질수도 있구요.
거기다 부착되어있는 모습이 인테리어에도 그리 좋아보이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리저리 프로그램으로 통해서 쓸수있는 방법을 찾아보니 요즘 사용중인 pcmeter이란 프로그램이면 가능하다고 하네요.
사실 온도측정이야 여러 측정프로그램 있습니다만. pcmeter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그전까진 실시간으로 온도를 수집해주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적용하기 참 힘들었는데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까 pcmeter에서 수집한 온도를 usb를 통해서 내보낼수있더라구요.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려 합니다.
물론 pcmeter에서 뿌려주는걸 받아주는 IC가 어떤종류인지 또 얼마나 쉽게 구할수있는지. 크기는 어떻게 되는지 이런부분도 아직은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usb 디바이스 (처음 usb장치를 연결하면 새로운장치를 찾았다는 메세지를 띄우고 윈도우와 연결해주는 다리) 관련 IC라면 충분한걸로 압니다.
나머지는 펌웨어에서 다뤄야죠.
그리고 추가로 다량의 팬을 한번에 제어할수있는 풀업?보드도 생각중에 있습니다.
PSM 방식(4핀)을 생각중인데 이 방식은 전류량만 충분히 제공하면 어렵지않을거 같거든요.
전압방식(3핀)은 전압 드랍방식이라 전류량 조절이 PSM보다 더 어렵습니다.
전류가 조금만 울렁 거려도 전압드랍이 심해져서 팬속도가 변화무상하게 되거든요.
지금까진 하드웨어만 다뤄와서 사실 펌웨어나 프로그램을 아무것도 모르고 지내왔습니다.
그래서 이제서야 펌웨어와 프로그램을 배우는 중인데 이참에 이장치를 프로젝트로 삼아서 시작하면 좀 더 빨리 배울수있지않겠나 싶어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겠네요...ㅎㅎ;;;
더 이해가 빠르고 응용도 더 많이 되고
프로그램 자체를 빨리 습득하지요
전 이런 식으로 합니다
무식한 방법일지 몰라도 나만의 방식으로
장독님은 무엇인가 멋진 프로그램을 짜놓아 내놓을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혹 그 프로그램이 성공하면 전 꽁자로 주시면 안되겠나요
아부성 바람을 해야지 주실것 같은데 ㅎㅎㅎㅎ